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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02 더욱 스마트해지는 인도네시아 시장

4,046 2017.02.03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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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인도네시아에는 많은 한국업체가 진출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자원 산업에서 노동집약적 산업에 이르기까지 많은 한국 업체들이 인도네시아의 다양한 부분에서 활약상을 보여줬 었습니다. 거기에 최근 들어서는 ICT 분야에서도 다양한 한국업체의 진출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래된 기업으로는 인도네시아 게임시장을 개척했던 크레온에서부터, 최근에는 SK planet이 운영하는 일레브니아(한국 11번가)와 인도네시아의 새로운 모바일 광고 매체로 주목받고 있는 Cash Tree에 이르기까지 대기업에서부터 스타트 업까지 많은 한국의 기업들이 인도네시아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제까지의 많은 한국 업체들은 독자적인 진출로 한국과 다른 인도네시아 시장 내에서 성공을 이루어 내었습니다. 

 

 오늘 칼럼에서는 독자분들의 스마트한 생활이아닌 더 스마트해 지고 있는 인도네시아의 ICT 시장을 살펴볼까 합니다. 인도네시아는 낙후된 인프라와 지역적인 특성, 관료주의로 인해 여전히 많은 문제가 발생되고 있는 국가입니다. 이런 환경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업체들은 문화와 제도의 차이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많은 실패를 겪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이러한 상황 중에 최근 한 업체의 사례가 저의 눈을 사로 잡았습니다. 보통의 업체들이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직접적인 인도네시아 진출을 하는 반면에 이 업체는‘협력’이라는 컨셉으로 인도네시아에 진출했습니다. 해외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것만 해도 많은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 해외사업을 하는 로컬업체와 각각의 고유 분야에서 협업을 이루어 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런 어려운 환경 속에서 멋진‘협업’을 이루어 낸 한국의 IT업체‘코드브릭(Codebrick)’ 과 인도네시아 라스트마일 물류스타트업‘포터 (Porter)’를 소개해 드립니다. 인도네시아의 ‘포터’는 많은 분들이 잘 아는 Bakmi GM에서만든 물류업체입니다. Bakmi GM의 경우 음식배달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그에 대한 비즈니스 경험을 바탕으로 B2B 배송 스타트업을 만들어 이커머스 물류 시장에 뛰어 들고자 했습니다.

 ‘포터’의 경우 본격적인 사업이 진행되면서 시스템 개발 부분에서 많은 문제를 보였습니다. 인도네시아 안에서 시스템 개발을 잘 수행할 수있는 인력을 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고, 여러차례 외주 용역을 통해 시스템 개발을 시도했지만, 이 또한 실패로만 이어졌습니다.‘기술역량 부족’은 대부분의 동남아시아의 ICT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IT인프라의 구축 기간이 짧았기 때문에 새롭게 유입되는 개발 인력 만으로는 고난이도의 개발을 시도하는 것 자체가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개발자 문제만 아니라 전체 시스템을 아우르는 올바른 기획문서를 만들어내는 능력 자체가 부족한 회사도 많은 현실입니다.

 이런 문제에 봉착해 있는‘포터’앞에 한국의 ‘코드브릭’이라는 회사가 나타납니다. 포터는 코드브릭의 시스템을 통해 기존 그들이 겪었던 여러 문제점들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습니다. 이제 포터는 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주문을 자동으로 접수 받을 수 있으며, 라우팅을 통한 자동 배차 역시 가능합니다.

포터의 핵심고객인 이커머스 사업자에게는 특화된 API를 제공하여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품 구매시 자동으로 배송 주문까지 완료돼 배송단계에 따라

자동으로 푸시알림을 받게 됐습니다.

 포터 배송기사들 역시 기사용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그들이 이동할 다음 목적지를 전송 받습니다. 포터 운영팀은 이에 따라 기사의 실시간 위치와 배송단계를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제 모든 배송 주문은 시간, 목적지, 교통상황, 동선을 고려하여 자동으로 기사에게 배차지시가 전송되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위와 같은 변화는 한국 업체의 입장에서 본다면 정말 단순하고 초보적인 변화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낙후된 IT환경에 있었던 포터의 운영에 있어서는 그야말로 어마어마한 변화가 생긴 것입니다.

 ‘포터’의 경우‘코드브릭’과의 시스템 개발 이전에는 기사당 하루 평균 배송 물품수가 2~3개 물품에 지나지 않았지만, 시스템 도입 이후에는 기사당 8~10개로 늘어나는 파격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해외에서 좋은 파트너를 만난다는 것은 단순히 좋은 업체와 나쁜 업체를 선택하는 문제와는 다릅니다. 파트너의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서로에 대한충분한 신뢰감이 생길 수 있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해외에서의 파트너 관계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문화가다름을 인정하고 우리와 다른 문화에 대해 학습해나갈 때 비로소 좋은 파트너와의 진정한 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좋은 파트너를 만나기 위해서는 간절함보다‘기다림’이 더 좋은 답을 주기도 하는 곳이 인도네시아입니다.

 

 박상훈 (sanghoon.pak@gmail.com)

Worldwide Logistics Indonesia 법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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