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01월] 기업 탐방(PT. Hankook Ceram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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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 Hankook Ceramic
(ZEN한국인도네시아 공장)을찾아
인도네시아 한인 사회에서는 PT. Hankook Ceramic을 한국에 있는 한국도자기의 인도네시아 공장으로 알고있으나, 실제는 한국도자기 창업주의 4남인 김성수 회장이 2004년 한국도자기에서 분리하여인수한 ZEN한국의 공장이다.
김성수 회장은 1970년 한국도자기 연구실에 사원으로 입사, 한국도자기를 일류기업으로 발전시켜 10년간 대표이사로 재직한 후 동사를 나와ZEN한국을 설립하였다.
가업의 대를 잇기 위해 대학에서 화학공학을 전공한 그는 본차이나를 국산화 시키고, 전자레인지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초강자기 슈퍼스트롱을 세계최초로 개발한 주역으로43년간 도자기 외길을 걸어온 한국 도자기 업계의 산 증인이다. 도자기 산업이 발달한 영국과 일본으로 부터 많은노하우를 전수받은 김회장은 한국보다는 인도네시아가 도자기 산업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23년전인 1991년 땅그랑에 공장을 세워 오늘에이르게 된 것이다.
ZEN한국의 품질력은 해외에서 더욱 인정 받고 있다. 미국의 레녹스, 독일의 빌레로이앤보흐, 일본의 노리다께, 영국의 막스앤스펜서 등 40여개 명품 브랜드를 생산하는ZEN한국의 인도네시아 공장은 1,500명의 직원이 년간2천만 pcs를 생산,단일 공장으로는 세계 최대의 규모와 생산량을 자랑하고 있다.
김회장은 향후 OEM방식의 수출 비중을 줄이고자체 브랜드인ZEN 과 St.James 브랜드 비중을 50%까지 끌어올려 자체 브랜드 강화와 수익성제고도 높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자체 브랜드강화 노력으로, 최근 영국의 디자이너 레이첼바커와 협업해 ‘메도우 플라워’, ‘잉글리시 가든’ 등 고급 도자기 제품을 선보여 높은 호응을얻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서울 도곡동, 청주 등에 5개의직영 매장과, 롯데/ 현대/신세계 백화점에 35개의 매장을 운영중에 있으며, 인도네시아에서는 롯데백화점, 뽄독인다몰, 리뽀끄망몰에 3개의 직영매 장과 자카르타 등8개의 대리점과 딜러들이 활발히 영업중에 있다.
뛰어난 기술력과 품질을 앞세운 ZEN한국의 우수성은 소비자들의기대에 부응, 후발 주자이지만 단시일 내에 도자기대열에 합류하였으며 인도네시아에서 역시 Hankook Ceramic의 St.James는 고급 브랜드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다졌다.
ZEN한국의 김회장은 R&D 투자에 매출액의 15%를 투자할 정도로 신기술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연구 개발 인원이150명으로 타 도자기회사에서는 따라올 수 없는 인력이다. 이러한 투자는ZEN한국이 2010년부터 2013년까지 대한민국 신기술 혁신상을 4년 연속 수상한 원동력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ZEN&Lock 생생 밀폐 김치 용기, 도시락 용기, 반찬용기 뿐 아니라 최근에 개발한 세라믹 내열냄비 ZEN COOK 등은 타 도자기 메이커가 생산할 수없는 ZEN한국만의 신기술 제품이다. ZEN한국은 인도네시아에서의 사회공헌 활동도남달라, 땅그랑군 빨렘스미 지역에 인도네시아인 과 한인들을 위하여 꿈나무 학교 (대지 5,000㎡, 건물 3,100㎡)를 건립하여 지원 중인 바, 2000년 꿈나무 유치원 과정을 개설한 이래 2005년 꿈나무 초등학교 과정 2011년 꿈나무 중학교 과정을개설하여 현재 35명의 선생님 밑에서 250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으며 주말에는 지역민의 종교활동을 위하여 사용되고 있다.
특히 금년 12월에는 현재 2동의 건물로 구성된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고 향후 고등학교 이상의 과정을 개설하기 위해 50억 루피아를 지원하여 3층 건물에 16개 교실 및 강당과 부대시설을 갖춘 현대식 교사 신축 기공식을 가진바 있다.
아울러 ZEN한국은 한국 대사관과 공동으로2012년 우이(UI)대학 중앙도서관 내에 한-인니문화 코너를 개설하고, 금년에는 마카사르에 있는하사누딘(Hasanudin) 대학교에도 한-인니 문화코너를 개설함으로써, 인도네시아 젊은 청년층에한국 문화를 널리 알리는 일에도 앞장 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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